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생활정보 : 알고 복용하자, 프랑스의 약들

타국에서 생활하다 보면 예기치도 않게 몸에 이상이 생길 때가 있다. 이럴 때 한국에서 잔뜩 싸 온 한국 약들을 복용해 보지만 기후, 환경의 영향으로 따로 증세가 호전되지 않을 때가 많다. 가장 현명한 방법은 동네 가까운 의사(Chez Medecin)에게 진찰을 받은 후 처방전을 받는 방법이다. 특히 한국과 다르게 프랑스에서는 병원 한번 가는데 약속 잡기도 쉽지 않아 불편함을 느낄 때가 많다. 이럴 때 프랑스에서도 병의 증세가 심각하지 않을 경우 병원에 가지 않고 직접 약국에서 약사와 상담 후 복용 할 수 있는 약들을 구입할 수 있다. 이럴 경우 무조건 약사가 권해주는 약을 모르고 복용하는 것 보다 본인이 직접 약에 대해서 어느 정도 알고 조언을 따르는 편이 조금 더 안정적이라고 생각하여 프랑스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복용하는 대표적인 약들을 증상에 따라 소개하고자 한다.
󰁾 진통. 해열제
프랑스에서 가장 많이 복용되는 진통(두통. 치통. 근육통 등) 해열제는 다음과 같다.
 Paracetamol(파라세타몰)성분이 함유된 약들:  프랑스에서 진통. 해열제로 가장 많이 팔리는 대표적인 진통. 해열제로는 파라세타몰 (paracetamol) 성분이 함유된 DOLIPRANE, EFFERLGAN, DAFALGAN을 들 수 있다. 두통이 심할 경우 의사의 진단서 없이 구매 가능하며 약을 복용 한 후에는 적어도 20~30분 정도 그늘진 곳에 누워서 휴식을 취해야 한다.
 이부프로펜(ibuprofene)성분이 함유된 약들 : Advil와  Nurofen이 있다. 이 약들의 최대 복용량은 200mg이고 아스피린과 동시에 복용해서는 안 된다. 이 두 약은 실제로 그 효과가 강력해서 반드시 의사의 처방전이 필요하고 약의 복용이 잦을 경우 위. 장에 탈을 줄 수 있으므로 실제로 고통이 심하지 않을 경우는 복용을 자제해야한다. 특히 아스피린처럼 피를 액체화 시키는 효과가 있으므로 생리중인 여성의 경우 복용을 자제하는 편이 좋다.
 아스피린(aspirine)성분이 함유된 약들: 발열이 심할 경우 많이 사용되는 약으로 아스피린(l’aspirine) 성분이 함유된 Aspegic을 복용할 수 있고 의사 처방전이 필요하다.
약을 복용하면서 최대 3일 이상 열이 지속 될 경우 약 복용을 중단하고 반드시 의사를 찾아 진단을 받아야 한다. 복용 방법으로 가장 일반적인 것은 기포성 정제 형태의 약을 물에 타서 복용하는 방법이 있으며 약의 복용량은 언제나 정해져 있으므로 약을 복용 하기 전 반드시 포장 부분을 체크할 것. 예를 들면 ‘Efferlgan 500’은 약 하나의 정제(錠劑)당 500mg의 해열. 진통 성분이 들어 있다는 의미다. 성인의 경우 해당 성분의 최대 1000mg까지 복용 가능하다.
󰁾 유행성 감기 및 이비인후과 관련 약
감기 증상(코 막힘/ 밝은 콧물/ 두통을 동반하는 증세)이 있을 경우 Actifed rhume / Actifed jour et nuit/ Fervex 약을 복용 할 수 있다. 세 가지 약 모두 의사의 처방전 필요 없이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다. 그러나 15세 미만의 어린이의 경우 약 복용을 자제해야 한다.
 Actifed rhume: 일반적인 감기 증상이 있을 경우 복용 가능. 초기 감기에 효과적이다.
 Actifed jour et nuit: 파란색 알약은 수면을 취할 수 있는 소량의 수면제가 첨가되어 있어 밤에 복용해야 하며 흰색 알약은 낮 동안 복용할 수 있도록 수면제를 첨가하지 않아서 밤/낮으로 구분하여 복용 가능하다.
 Fervex: 감기증세 관련하여 프랑스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약으로 감기 증상 초기에 복용할 경우 강력한 효과를 보인다. 감기 증세를 보일 경우 적어도 이틀 이상 하루 2번씩 복용을 해야 약의 효과가 나타나며 복용 방법은 가루를 물에 타서 마시면 된다. 
󰁾 기침을 하거나 목이 붓고 아플 때
 Drill, HUMEX, STREPSILS: 먹기 좋게 겉에 당분이 있는 물질을 얇게 입힌 알약인 당의정(糖衣錠)의 형태로 되어 있으며 계속 빨아 먹는 동안 목의 살균. 소독이 가능하도록 되어있다. 특히 Drill의 경우 다양한 맛의 형태로 보편적으로 복용되는 제품이다.
 Drill expectorant: 기침이 심할 때 복용 가능한 약으로 역시 의사의 처방전 없이 살 수 있고 특히 가래가 끓는 기침에 효과적이다.
 Drill toux seche:  건조한 기침, 멈추지 않는 심한 기침을 할 때 복용 가능한 약.  의사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다.
󰁾 복통에 복용 하는 약
    Efferalgan : 해열 진통제인 에페랄겅도 복통 증세에 복용 가능하다.
 SPASFON LYOC: 혀 아래 알약을 놓고 녹을 때까지 그대로 두어 복용하는 이 약은 생리통 약으로 프랑스에서 가장 널리 복용되고 있는 약이다. 생리통뿐만 아니고 복통 관련 진통제로 사용 가능하다. 효과가 강력하지만 자주 사용할 경우 부작용을 유발함으로 설명서를 참조하고 증상이 심할 경우만 복용하도록 하자.
󰁾 구토증 관련 약
 Primperan, Vogalene: 구토가 심할 때 복용 가능하며 두 약 모두 반드시 의사 처방전이 있어야 살 수 있는 약. 
 비타민 제: 비타민 C 함유된Juvamine은 우리나라 레모나처럼 보편적인 비타민 제.
다시한번 강조하지만 약을 복용 할 때 가장 좋은 방법은 의사. 약사와 확실한 진료 및 상담을 전제로 처방된 약을 복용하는 것이다. 의약 소비률이 전세계 1위인 프랑스는 약의 질도 뛰어나지만 그 효력이 대단하여 오랫동안 복용하지 않아도 증상이 금방 완화되므로 약을 남용하거나 지식 없이 무조건 복용. 또는 어림잡아 자가 진단 후 지식 없이 약을 복용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일이다. 약을 복용할 경우는 주스나 우유보다는 물과 함께 복용하고 유통 기한이 지나거나 오래된 약들은 과감히 버리기를 권한다. 약을 복용하면서 따로 나아지는 증세 없이 설명서에 제시 되지 않은 부작용이 나타난다면 약의 복용을 즉시 금지하고 의사를 만나야 한다. 약(藥)은 지혜롭고 현명하게 복용하면 효험 있는 양약(良藥)의 역할을 하지만 남용하거나 올바른 방법을 따르지 않고 잘못 복용하면 건강을 해칠 수 있는 독약(毒藥)이 된다는 것을 잊지 말자.
[이소혜/한위클리]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생활정보 : 고기(육류)의 부위별 불어 명칭

소고기(Boeuf) 1등급(Premier Catégorie) Culotte: 엉덩이고기,  Entrecôte: 등심 Faux-filet,Filet: 안심, Gîte: 허벅지고기 Rumsteak: 엉덩이고기 Tranche grasse et aiguillette: 허벅지고기 옆의 큰 덩어리고기와 가늘고 긴 덩어리고기 2등급(Deuxième Catégorie) Bavette: 갈비아래쪽의 얇고 넓은모양의 고기 Griffe: 목아래쪽살, Talon: 목 뒤쪽고기 Macreuse; Paleron밑의 지방질이 없는 살코기 Paleron: 어깨에 붙은 덩어리고기 3등급(Troisième Catégorie) Collier: 목고기, Crosse: 넓적다리 밑부분고기. Flanchet: 배 뒤쪽 살코기, Poitrine: 가슴고기. Gîte arrière: 뒷다리 허벅지아래부분 고기 Gîte avant: 앞다리 허벅지고기. Plat de côtes: 아래쪽갈비, Tendron: 배중간 살 양고기(Agneau) 1등급(Premier Catégorie) Carré couvert: 양갈비로 뒤쪽 8개의 갈비뼈. Filet: 안심,   Gîte: 넓적다리,   Selle: 허리고기 2등급(Deuxième Catégorie) Carré découvert : 어깨뒤쪽으로의 5개의 갈비 Epaule: 어깨살 3등급(Troisième Catégorie) Collier: 목고기,  Poitrine: 가슴고기 Haut de côtelettes: 갈비아래쪽 뼈 송아지고기(Veau) 1등급(Premier Catégorie) Cuisse, noix, sous-noix: 허벅지고기. Côtes premières; Côtes secondes뒤의 8개의갈비. Côtes secondes: 앞쪽의 5개의 갈비 Longe: 허리 위쪽의 갈비 Quasi et Culotte: 엉덩이고기 2등급(Deuxième Catégorie) Côte découverte: 어깨 윗쪽의 갈비덩어리 Epaule: 어깨고기

파리 체류증 갱신 경험 사례 퍼옴

지난 조사에 따르면  200 만여 명의 파리 거주민 중  대략 310,000 명이 외국인이라고 합니다. (파리 시청 홈페이지 참조)  프랑스 내 이민자 관련 문제도 상당한 만큼 이민국에서 제시하는 상당히 까다로운 절차를 거친 후에야...합법적인 신분을 여권 한 면에 보장받았습니다.  6개월의 교환학생 신청을 해서(8월 말 입국),  2013년 02월 25일 의 유효기간을 가진 비자를 발급받았어요.  2013년 03월 19일  여전히 파리입니다. 여전히 합법입니다. 파리에 와서 교환학생 기간을 연장했고, 따라서 받았던 체류증을 갱신하는 과정을 거쳤기 때문이죠.  제게는 가장 골치 아팠던, 또 하마터면 불법체류자 신세가 될 뻔 했기에 마음 고생도 했던 체류증을 발급받는 데까지는 여러 블로그에서 도움을 많이 받았으므로... 그보다도 저는 체류증 갱신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 학생비자의 경우, 파리 거주인 경우입니다. *2009년 이후 이민국에 해당하는 OFII에 따르면, 별도로 경시청을 방문하여 발급받던 체류증 카드 없이 장기 체류 비자와 스티커(vignette)가 체류증 역할을 합니다. 1. 파리에 장기 체류를 하는 경우에는  입국 전 비자 발급  과정을 거칩니다. 2. 입국하고나서 처리해야하는  비자 및 체류증 발급 과정 도 있습니다.  입국 후 세 달 이내에,          - 우편을 통해 체류증 발급 약속 잡기  - 학생인 경우 cite universitaire (rer B 위치)에 직접 방문하여 (9월 초~11월 초)  바로 체류증 발급과 관련된 서류를 제출하고, 건강 검진 약속을 잡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3. 비자 만료기간과 관련된  체류증 갱신 (renouvellement du titre de sejour) 위 2.까지의 절차를 마치고 나면 여권에는 비자 스티커와 OFII에서 발급한 vignette 즉 스티커가 있게 됩니다. 1) 비자 기한 비자 기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