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2.0(웹2.0)이 뜨고 있다. ‘웹2.0’(차세대 인터넷)이라는 키워드가 미국을 중심으로 커다란 주목을 받고 있다. ‘이용자의 참여’, ‘개방성’, ‘집단지능’등의 특징을 갖는 웹2.0이 우리사회에 새로운 개념을 속속 창출해내고 있다.
Médiamétrie에 의하면 프랑스도 2005년부터 이 흐름을 타고 있다고 한다.
■ 웹 2.0이란 무엇?
웹2.0은 인터넷의 새로운 흐름을 지칭하는 단어로 1.0버전과는 완전히 다른 2.0버전이라는 의미다. ‘플랫폼으로서의 웹’(The Web as platform), ‘완전히 새로운 형태의 웹’(A whole new Web) 이라고도 불린다.
예를 들어 우선 웹2.0 서비스의 이용자들은 일방적으로 정보를 제공받지 않고 블로깅, 검색, 태깅(꼬리표 달기) 등을 활용해 스스로 정보와 네트워크를 창조하고 공유한다. 이용자의 참여다. 네티즌들이 만드는 인터넷 백과사전인 위키피디아를 생각하면 쉽다. 브리태니커처럼 소수의 전문가들이 모여 만들던 백과사전을 이제는 다수의 네티즌들이 직접 쓰고 편집한다.
특히, 인터넷은 상호작용이라는 효용성을 갖추게 되면서 소수에 의한 정보 배분이 아닌 다수에 의한 정보 공유화를 실현시켰다. 예를 들어 사진을 교환하는 사이트인 Flicker나 비디오, 음악, 서적 등을 사고파는 다양한 사이트에 이르기까지 생활 전반에 걸친 유무형의 자원을 인터넷을 통해 다룰 수 있게 되었다.
구글이나 이베이와 같은 사이트도 인터넷 사용자들의 연결을 도움으로서 엄청난 성공 사례들을 보여주고 있다.
■ 프랑스는 얼마나 와있을까?
쇼핑몰 Kelkoo의 전 책임자인 피에르 샤파즈(Pierre Chappaz)씨의 경우 Wikio라는 웹 2.0을 응용한 새로운 인터넷 사이트를 준비하고 나섰다.
또한 사진작가와 구매자를 연결시키는 인터넷 장터 Fortolia나 제품평으로 쇼핑을 추천하는 Zlio등 갖가지 전략으로 프랑스 IT업계도 활로를 모색 하고 있다.
롭 엔덜리(Rob Enderle) 엔덜리 그룹사장은 “블로그와 소셜 사이트 등 새로운 자기표현 형식에 쏟아지는 폭발적인 관심은 우리가 매스 미디어에서 ‘내 미디어(my media)'로 이동하고 있음을 의미한다"고 진단하고, "지금 인터넷 전이(Internet transformation)가 일어나고 있다. 수동적인 웹 검색에 그치던 네티즌들이 직접 텍스트와 동영상, 오디오를 인터넷에 올리는 능동적인 콘텐츠 창조자로 변모하고 있어, 파일의 구성과 검색을 지원하는 보다 우수한 디지털 콘텐츠 관리 툴들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콘텐츠 관리 및 공유 능력을 향상시키는 맥스터의 최신 제품들은 적극적인 콘텐츠 이용을 원하는 네티즌들에게 희소식이다,"라고 평가했다.
[한위클리/자료Liberation.fr]
Médiamétrie에 의하면 프랑스도 2005년부터 이 흐름을 타고 있다고 한다.
■ 웹 2.0이란 무엇?
웹2.0은 인터넷의 새로운 흐름을 지칭하는 단어로 1.0버전과는 완전히 다른 2.0버전이라는 의미다. ‘플랫폼으로서의 웹’(The Web as platform), ‘완전히 새로운 형태의 웹’(A whole new Web) 이라고도 불린다.
예를 들어 우선 웹2.0 서비스의 이용자들은 일방적으로 정보를 제공받지 않고 블로깅, 검색, 태깅(꼬리표 달기) 등을 활용해 스스로 정보와 네트워크를 창조하고 공유한다. 이용자의 참여다. 네티즌들이 만드는 인터넷 백과사전인 위키피디아를 생각하면 쉽다. 브리태니커처럼 소수의 전문가들이 모여 만들던 백과사전을 이제는 다수의 네티즌들이 직접 쓰고 편집한다.
특히, 인터넷은 상호작용이라는 효용성을 갖추게 되면서 소수에 의한 정보 배분이 아닌 다수에 의한 정보 공유화를 실현시켰다. 예를 들어 사진을 교환하는 사이트인 Flicker나 비디오, 음악, 서적 등을 사고파는 다양한 사이트에 이르기까지 생활 전반에 걸친 유무형의 자원을 인터넷을 통해 다룰 수 있게 되었다.
구글이나 이베이와 같은 사이트도 인터넷 사용자들의 연결을 도움으로서 엄청난 성공 사례들을 보여주고 있다.
■ 프랑스는 얼마나 와있을까?
쇼핑몰 Kelkoo의 전 책임자인 피에르 샤파즈(Pierre Chappaz)씨의 경우 Wikio라는 웹 2.0을 응용한 새로운 인터넷 사이트를 준비하고 나섰다.
또한 사진작가와 구매자를 연결시키는 인터넷 장터 Fortolia나 제품평으로 쇼핑을 추천하는 Zlio등 갖가지 전략으로 프랑스 IT업계도 활로를 모색 하고 있다.
롭 엔덜리(Rob Enderle) 엔덜리 그룹사장은 “블로그와 소셜 사이트 등 새로운 자기표현 형식에 쏟아지는 폭발적인 관심은 우리가 매스 미디어에서 ‘내 미디어(my media)'로 이동하고 있음을 의미한다"고 진단하고, "지금 인터넷 전이(Internet transformation)가 일어나고 있다. 수동적인 웹 검색에 그치던 네티즌들이 직접 텍스트와 동영상, 오디오를 인터넷에 올리는 능동적인 콘텐츠 창조자로 변모하고 있어, 파일의 구성과 검색을 지원하는 보다 우수한 디지털 콘텐츠 관리 툴들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콘텐츠 관리 및 공유 능력을 향상시키는 맥스터의 최신 제품들은 적극적인 콘텐츠 이용을 원하는 네티즌들에게 희소식이다,"라고 평가했다.
[한위클리/자료Liberation.f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