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엔 전세계 5%가 95%의 부를 소유하게 될 것인가. 80대 20의 법칙도 넘어 극단적인 빈익빈 부익부 현상이 극에 다다르고 있는 요즘, 세계 경제를 보다 평등하고 밝게 만들기 위한 원칙적 실천 중 하나가 바로 ‘공정 거래(Le commerce équitable, Fair Trade)’이다. ‘공정 거래’는 우리에게 아직 생소한 개념이지만, 프랑스에서는 이 원칙을 적용한 비즈니스가 붐이라고 한다.
‘공정거래’란?
예를 들어보자. 우리가 매일 마시는 원두 커피야는 제3세계의 대표적 수출 품목이지만, 이 커피에는 제3세계 노동자의 피눈물이 담겨 있다.
선진국에서 판매되는 원두커피의 수익구조를 살펴보면 가공, 유통, 마케팅비와 기업 이윤이 93.8%를 차지하는 반면 농민에게 돌아가는 수익은 고작 0.5%다. 미국에서 판매되는 커피 중 단 2%만이 제3세계 노동자들에게 정당한 댓가를 지불하고 들여오는 커피이다.
이런 불평등을 해소하자는 차원에서 스타벅스, 던킨도너츠 등이 “공정거래” 마크를 단 커피 원두를 판매하기 시작했지만 극히 일부에 지나지 않아‘눈 가리고 아웅’ 식이라는 지적도 만만치 않다.
공정거래란 쉽게 말해 국제적 무역 불평등을 없애자는 운동이다. 저개발국의 생산자에게 직거래를 통해 정당한 가격을 지급하자는 선진국의‘윤리적 소비’운동이라고도 할 수 있다. 빈곤 국가에게 물자 지원 등의 단순한 도움이 아닌 ‘물고기 잡는 법’을 알려줌으로써 그들이 경제적으로 자립하고 삶의 기반을 다지게 하자는 취지도 포함돼 있다. 정당한 댓가를 받은 농민들은 아이들을 학교에도 보낼 수 있고, 열대우림을 파괴하지도 않는 친환경 농법을 쓰게 되니 환경 문제에도 일조할 수 있다.
공정거래 운동의 역사는 1960년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세계 커피원두의 왜곡된 유통을 바로잡으려는 취지에서 1960년대 영국 옥스팜이라는 시민단체가 이 운동을 처음 시작해, 1980년대에 유럽을 중심으로 본격화되었다.
공정 무역은 주로 시민, 사회단체, 소기업 등이 생산자 직거래를 통해서 생산자에게는 정당한 댓가를, 소비자에게는 합리적인 가격과 정치적으로 올바른 소비라는 자부심을 심어준다.
현재 유럽 15개국, 미국, 캐나다, 호주, 일본 등 공정거래에 참여하는 나라는 21개에 달하며 공정거래 제품을 취급하는 기업은 470여개에 달하고 있다. 프랑스는 관련 매출액이 전세계 4위(2005년 기준)를 기록하고 있으며 계속 성장세에 있다.
공정거래를 통해 작년 말 기준 58개국 100만 농가가 혜택을 입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매출액은 05년 기준 11억 유로를 넘어섰다(FLO, 공정무역인증협회). 이러한 움직임은 더욱 가속화되고 있어, 멀지 않은 미래에 공정거래가 소비자의 생활 깊숙이 자리 잡을 것으로 보인다.
선진국에서 판매되는 원두커피의 수익구조를 살펴보면 가공, 유통, 마케팅비와 기업 이윤이 93.8%를 차지하는 반면 농민에게 돌아가는 수익은 고작 0.5%다. 미국에서 판매되는 커피 중 단 2%만이 제3세계 노동자들에게 정당한 댓가를 지불하고 들여오는 커피이다.
이런 불평등을 해소하자는 차원에서 스타벅스, 던킨도너츠 등이 “공정거래” 마크를 단 커피 원두를 판매하기 시작했지만 극히 일부에 지나지 않아‘눈 가리고 아웅’ 식이라는 지적도 만만치 않다.
공정거래란 쉽게 말해 국제적 무역 불평등을 없애자는 운동이다. 저개발국의 생산자에게 직거래를 통해 정당한 가격을 지급하자는 선진국의‘윤리적 소비’운동이라고도 할 수 있다. 빈곤 국가에게 물자 지원 등의 단순한 도움이 아닌 ‘물고기 잡는 법’을 알려줌으로써 그들이 경제적으로 자립하고 삶의 기반을 다지게 하자는 취지도 포함돼 있다. 정당한 댓가를 받은 농민들은 아이들을 학교에도 보낼 수 있고, 열대우림을 파괴하지도 않는 친환경 농법을 쓰게 되니 환경 문제에도 일조할 수 있다.
공정거래 운동의 역사는 1960년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세계 커피원두의 왜곡된 유통을 바로잡으려는 취지에서 1960년대 영국 옥스팜이라는 시민단체가 이 운동을 처음 시작해, 1980년대에 유럽을 중심으로 본격화되었다.
공정 무역은 주로 시민, 사회단체, 소기업 등이 생산자 직거래를 통해서 생산자에게는 정당한 댓가를, 소비자에게는 합리적인 가격과 정치적으로 올바른 소비라는 자부심을 심어준다.
현재 유럽 15개국, 미국, 캐나다, 호주, 일본 등 공정거래에 참여하는 나라는 21개에 달하며 공정거래 제품을 취급하는 기업은 470여개에 달하고 있다. 프랑스는 관련 매출액이 전세계 4위(2005년 기준)를 기록하고 있으며 계속 성장세에 있다.
공정거래를 통해 작년 말 기준 58개국 100만 농가가 혜택을 입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매출액은 05년 기준 11억 유로를 넘어섰다(FLO, 공정무역인증협회). 이러한 움직임은 더욱 가속화되고 있어, 멀지 않은 미래에 공정거래가 소비자의 생활 깊숙이 자리 잡을 것으로 보인다.
어떤 상품들이 있을까?
커피, 초콜릿, 바나나, 망고, 각종 향신료 등 제3세계에서 생산되는 먹거리들이 공정거래 상품의 주를 이룬다.
그러나 요새는 인테리어 장식품, 의상, 장난감, 면화, 그릇 등 제3세계에서 생산되는 다른 상품들로 확장되고 있다. 공정거래를 통한 무역량도 매년 20%이상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세계 곳곳에서 관련 박람회도 열리며, 국내에도 작년에 처음 소개가 된 바 있다.
파리 시 역시 ‘공정거래’라는 국제적 화두에 큰 관심을 가지고 관련 상품 소비 운동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관련 박람회가 열리고, 각종 컨페런스와 행사 등을 통해 소비자 의식을 고취하는데 힘을 쏟는다.
앞으로 프랑스에서 무역 비즈니스를 하기 위해 꼭 염두에 두어야 하는 개념 중 하나가 바로 ‘공정거래’가 아닐까. 아직 이에 대한 인식이 걸음마 단계인 우리 나라에서도 이 분야는 하나의 블루 오션일 수 있다.
[김희선/한위클리]
■ 관련사이트
www.artisansdumonde.org
www.comptoir-ethique.com
www.commercequitable.org
그러나 요새는 인테리어 장식품, 의상, 장난감, 면화, 그릇 등 제3세계에서 생산되는 다른 상품들로 확장되고 있다. 공정거래를 통한 무역량도 매년 20%이상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세계 곳곳에서 관련 박람회도 열리며, 국내에도 작년에 처음 소개가 된 바 있다.
파리 시 역시 ‘공정거래’라는 국제적 화두에 큰 관심을 가지고 관련 상품 소비 운동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관련 박람회가 열리고, 각종 컨페런스와 행사 등을 통해 소비자 의식을 고취하는데 힘을 쏟는다.
앞으로 프랑스에서 무역 비즈니스를 하기 위해 꼭 염두에 두어야 하는 개념 중 하나가 바로 ‘공정거래’가 아닐까. 아직 이에 대한 인식이 걸음마 단계인 우리 나라에서도 이 분야는 하나의 블루 오션일 수 있다.
[김희선/한위클리]
■ 관련사이트
www.artisansdumonde.org
www.comptoir-ethique.com
www.commercequitable.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