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파리 체류증 갱신 경험 사례 퍼옴

지난 조사에 따르면 200 만여 명의 파리 거주민 중 대략 310,000 명이 외국인이라고 합니다. (파리 시청 홈페이지 참조) 
프랑스 내 이민자 관련 문제도 상당한 만큼 이민국에서 제시하는 상당히 까다로운 절차를 거친 후에야...합법적인 신분을 여권 한 면에 보장받았습니다. 
6개월의 교환학생 신청을 해서(8월 말 입국), 2013년 02월 25일의 유효기간을 가진 비자를 발급받았어요. 2013년 03월 19일 여전히 파리입니다. 여전히 합법입니다. 파리에 와서 교환학생 기간을 연장했고, 따라서 받았던 체류증을 갱신하는 과정을 거쳤기 때문이죠. 

제게는 가장 골치 아팠던, 또 하마터면 불법체류자 신세가 될 뻔 했기에 마음 고생도 했던
체류증을 발급받는 데까지는 여러 블로그에서 도움을 많이 받았으므로... 그보다도 저는 체류증 갱신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 학생비자의 경우, 파리 거주인 경우입니다.
*2009년 이후 이민국에 해당하는 OFII에 따르면, 별도로 경시청을 방문하여 발급받던 체류증 카드 없이 장기 체류 비자와 스티커(vignette)가 체류증 역할을 합니다.

1. 파리에 장기 체류를 하는 경우에는 입국 전 비자 발급 과정을 거칩니다.
2. 입국하고나서 처리해야하는 비자 및 체류증 발급 과정도 있습니다. 
입국 후 세 달 이내에,
         - 우편을 통해 체류증 발급 약속 잡기
 - 학생인 경우 cite universitaire (rer B 위치)에 직접 방문하여 (9월 초~11월 초)
 바로 체류증 발급과 관련된 서류를 제출하고, 건강 검진 약속을 잡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3. 비자 만료기간과 관련된 체류증 갱신 (renouvellement du titre de sejour)
위 2.까지의 절차를 마치고 나면 여권에는 비자 스티커와 OFII에서 발급한 vignette 즉 스티커가 있게 됩니다.

1) 비자 기한
비자 기한 13년 2월 25일

주한프랑스대사관에서 나눠준 프린트에 의하면, 비자 기한 만료 두 달 전에 경시청을 방문하여 체류증 신청을 해야한다고 합니다.
 

학생 비자의 경우,

2012년 기준 9/6~11/9- 
2에서와 마찬가지로 Cite universitaire를 방문하여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후- 파리 경시청 홈페이지에서 항데부를 직접 잡습니다.



2) 경시청 prefecture de police 에서 Rendez-vous 잡기


비자에 나와있는 정보를 적습니다. 
이 때, No. de votre titre sejour란에는 vignette에 나와있는 no Etr.를 적습니다.
생년월일을 적는 란과 비자 기간 만료일을 적는 란에 /를 빼지 않고 써야 연결이 됩니다.


3) 소환장 받기

* 저같은 경우, 비자 기간 만료일 이후인 3월 7일이 가장 빠른 항데부일이었습니다. 
항데부를 잡을 때, 인터넷 페이지로 convocation(소환장)을 받게 되는데,
비자 만료 두 달 이내인 12/27에 항데부를 잡았다는 것이 명시가 되어 문제 없이 연장이 가능했습니다.


4) 서류 준비하기

체류증 갱신에 필요한 서류 목록이 경시청 페이지에 나오니 꼼꼼히 확인해야 합니다.
서류는 바로 아래 세 서류를 제외하고는 원본+사본으로 준비를 합니다.
- 소환장(convocation)
- 학생 체류증 갱신 신청 서식(Formulaire de renseignement pour une demande de carte de sejour mention etudiant): 경시청 홈페이지에서 다운 후 작성
- 추후 학업계획서 (Etudes poursuivies en France) 역시 경시청 홈페이지에서 다운 후 작성

- 여권 (비자면과 vignette면의 사본 필요)
- 사진 3장(3.5x4.5)
- 비자 만료일이 가까운 경우, 공증을 받은 출생증명서
  (한국에서 발급받아 가져온 기본증명서+가족관계증명서를 주불대한민국대사관에서 공증받아 제출하였습니다. 공증에는 하루가 소요되었습니다.)

- 거주증명서: 이미 한국에서 비자를 발급받을 때부터 필요한 사항이므로, 그 당시 요구하던 서류와 기본적으로 같습니다.
   하지만 최근 삼개월 간의 거주 증명이 필요하므로,최근의 가스 영수증(facture de gaz)와 같은 증명을 요구합니다.
   근처 EDF를 방문하여 요금납부 영수증(Attestation/Echeancier)를 발급받습니다.

- 한 달 최소 615유로의 생활비를 증명해야 합니다.
최근 삼 개월 간의 해외 송금 내역서가 필요합니다. 
BNP PARIBAS의 경우, 매 달 송금 받을 시 Virement Tiers Recu International을 발송하여 제출하였습니다.
*장학금을 받는 경우 해당 기관의 직인이 찍힌, 기간, 금액 등을 명시한 서류를 제출하면 별도의 해외 송금 내역서가 없어도 된다고 합니다.

- 학교 등록 증명:  학교 등록 허가증, 학교 등록 확인서(Attestation de paiement &  Certificat de scolarite)
지난 학기 성적표 (학교 수업에 참여하였다는 증명으로서 필요한 듯 합니다.)
성적표는 준비하지 못했다고 하니 체류증 신청 확인서recepisse de demande de carte de sejour를 발급해주었 고, 다시 약속을 잡아주었습니다. 다음 약속에는 미비된 서류만 챙겨갑니다.


위 2.를 처리하였다면 아실 timbre fiscal우표를 다시 한 번 준비해야 합니다. 
경우에 따라 30-58유로로 다르다고 명시되어있으며, 
비자기간만료 이후의 경우 16유로의 금액 추가가 있고, 19유로는 새로운 체류증 발급에 필요하다고 합니다.
[ 3월28일 이후 정보 추가 예정 ]


5) 경시청 찾아가기

파리에 거주하는 경우 외국인 학생 체류증 관련 업무는 Porte de Clignancourt 역에 위치한 파리 경시청에서 이루어집니다.
92 Boulevard Ney
75018 PARIS

파리 경시청 앞에 있는 긴 줄을 지나, 옆의 학생 체류증 부서로 갑니다.
**포토마통, 복사기(한 장 복사당 20상팀)가 마련되어 있어 필요한 경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준비해온 서류 중 빠뜨린 것이 없는지 먼저 확인 받았습니다.
(가스영수증의 기간이 너무 늦어 다시 발급받아야 했는데, 
chateau rouge에 위치한 EDF 사무실에 가서 발급 받아야 할 서류를 알려주고는 1시간 후에 다시 돌아오라고 약속을 잡아주었습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생활정보 : 고기(육류)의 부위별 불어 명칭

소고기(Boeuf) 1등급(Premier Catégorie) Culotte: 엉덩이고기,  Entrecôte: 등심 Faux-filet,Filet: 안심, Gîte: 허벅지고기 Rumsteak: 엉덩이고기 Tranche grasse et aiguillette: 허벅지고기 옆의 큰 덩어리고기와 가늘고 긴 덩어리고기 2등급(Deuxième Catégorie) Bavette: 갈비아래쪽의 얇고 넓은모양의 고기 Griffe: 목아래쪽살, Talon: 목 뒤쪽고기 Macreuse; Paleron밑의 지방질이 없는 살코기 Paleron: 어깨에 붙은 덩어리고기 3등급(Troisième Catégorie) Collier: 목고기, Crosse: 넓적다리 밑부분고기. Flanchet: 배 뒤쪽 살코기, Poitrine: 가슴고기. Gîte arrière: 뒷다리 허벅지아래부분 고기 Gîte avant: 앞다리 허벅지고기. Plat de côtes: 아래쪽갈비, Tendron: 배중간 살 양고기(Agneau) 1등급(Premier Catégorie) Carré couvert: 양갈비로 뒤쪽 8개의 갈비뼈. Filet: 안심,   Gîte: 넓적다리,   Selle: 허리고기 2등급(Deuxième Catégorie) Carré découvert : 어깨뒤쪽으로의 5개의 갈비 Epaule: 어깨살 3등급(Troisième Catégorie) Collier: 목고기,  Poitrine: 가슴고기 Haut de côtelettes: 갈비아래쪽 뼈 송아지고기(Veau) 1등급(Premier Catégorie) Cuisse, noix, sous-noix: 허벅지고기. Côtes premières; Côtes secondes뒤의 8개의갈비. Côtes secondes: 앞쪽의 5개의 갈비 Longe: 허리 위쪽의 갈비 Quasi et Culotte: 엉덩이고기 2등급(Deuxième Catégorie) Côte découverte: 어깨 윗쪽의 갈비덩어리 Epaule: 어깨고기

생활정보 : 알고 복용하자, 프랑스의 약들

타국에서 생활하다 보면 예기치도 않게 몸에 이상이 생길 때가 있다. 이럴 때 한국에서 잔뜩 싸 온 한국 약들을 복용해 보지만 기후, 환경의 영향으로 따로 증세가 호전되지 않을 때가 많다. 가장 현명한 방법은 동네 가까운 의사(Chez Medecin)에게 진찰을 받은 후 처방전을 받는 방법이다. 특히 한국과 다르게 프랑스에서는 병원 한번 가는데 약속 잡기도 쉽지 않아 불편함을 느낄 때가 많다. 이럴 때 프랑스에서도 병의 증세가 심각하지 않을 경우 병원에 가지 않고 직접 약국에서 약사와 상담 후 복용 할 수 있는 약들을 구입할 수 있다. 이럴 경우 무조건 약사가 권해주는 약을 모르고 복용하는 것 보다 본인이 직접 약에 대해서 어느 정도 알고 조언을 따르는 편이 조금 더 안정적이라고 생각하여 프랑스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복용하는 대표적인 약들을 증상에 따라 소개하고자 한다. 󰁾 진통. 해열제 프랑스에서 가장 많이 복용되는 진통(두통. 치통. 근육통 등) 해열제는 다음과 같다.   Paracetamol(파라세타몰)성분이 함유된 약들 :  프랑스에서 진통. 해열제로 가장 많이 팔리는 대표적인 진통. 해열제로는 파라세타몰 (paracetamol) 성분이 함유된 DOLIPRANE, EFFERLGAN, DAFALGAN을 들 수 있다. 두통이 심할 경우 의사의 진단서 없이 구매 가능하며 약을 복용 한 후에는 적어도 20~30분 정도 그늘진 곳에 누워서 휴식을 취해야 한다.   이부프로펜(ibuprofene)성분이 함유된 약들  : Advil와  Nurofen이 있다. 이 약들의 최대 복용량은 200mg이고 아스피린과 동시에 복용해서는 안 된다. 이 두 약은 실제로 그 효과가 강력해서 반드시 의사의 처방전이 필요하고 약의 복용이 잦을 경우 위. 장에 탈을 줄 수 있으므로 실제로 고통이 심하지 않을 경우는 복용을 자제해야한다. 특히 아스피린처럼 피를 액체화 시키는 효과가 있으므로 생리중인 여성의 경우 복용을 자제하는 편이 좋다.   아스피린(aspirine)성분이